-
재무관리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익극대화의 문제점은?정보공유 2020. 3. 17. 22:29
안녕하세요. Daily Letter 하루 편지입니다.
회사 경영에 있어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이러한 기능을 하는 재무관리의 목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재무관리의 정의
재무관리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적절히 운용하면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2. 재무관리의 목표
이러한 재무관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의 목표가 있습니다.
첫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익 극대화는 가장 일반적인 재무관리의 목표입니다.
둘째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업가치란, 기업이 벌어들일 미래 현금흐름을 시간성과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현재가치로 평가한 것입니다. 기업 가치는 기업의 자산의 시장가치를 의미함으로 기업가치 극대화는 주식에 있어서 시장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셋째 주주의 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기존 주식의 주당 현재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가치는 채권자의 몫과 주주의 몫의 합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 중 채권자의 몫인 타인자본의 가치는 기업의 성과에 관계없이 사전에 정해진 대로 일정하게 지급이 됩니다. 따라서 주주의 몫인 자기 자본가치가 기업가치 극대화와 연결되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 극대화와 주주 부의 극대화는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이익 극대화의 문제점
이 중에서 재무관리의 목표를 이익의 극대화로 설정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회계적인 이익을 말하는데 이 이익의 개념이 모호하여 어느 이익을 극대화할지가 불분명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익에는 법인세 차감 전 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 등 종류가 많이 있으므로 그중 어떤 이익을 극대화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익의 극대화는 경영자의 의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이익을 극대화할지가 모호합니다.
두 번째로 이익 극대화는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지 못합니다. 화폐는 시간에 따라서 가치가 달라진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익 극대화라는 목표는 발생 시점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만원과 10년 뒤의 만원은 가치가 다릅니다. 현재 만원이 10년 뒤의 동일 금액보다 더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익 극대화는 이익이 언제 발생하느냐에 상관없이 단순히 극대화하고자 하는 데만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 번째로 미래의 불확실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투자를 함으로써 미래에 현금흐름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불확실성이 잠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익극대화는 이러한 이익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재무관리의 목표>와 그중 <'이익 극대화'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재무관리에 있어서 단순히 이익만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극대화한다면 더욱 바람직한 목적이 될 것입니다.
오늘도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운동과 저녁운동, 나에게 가장 효율적인 운동방법은? (0) 2020.04.01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우는 것일까? 4p 알아보기 (0) 2020.03.25 영어공부 재밌게 하는법! 케이크어플 추천! (0) 2020.03.18 조선시대에는 어떻게 위기를 극복했나?...부자가 되는 방법 (0) 2020.03.12 우한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수칙과 국내외 현황, 치사율 (0) 2020.01.30